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궁선혜 (대전보건대학교) 김현정 (제주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667 - 675 (9page)
DOI
10.5762/KAIS.2021.22.10.6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함께 고려되어야 할 교육과정 운영 측면에서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교수자가 이를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제시해 보고자 하는 데에 있다. 국가수준에서 교과목을 제시하고 있는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새로 개발하기 보다는 이를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기존의 유아교육 전공 교육과정에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연결시키는 통합적 모형을 활용하고 이에 대한 실제 수업 사례를 제시하면서 해결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행된 캡스톤 디자인 수업적용 단계는 1. 주제 제안서 작성 2. 예상되는 놀이상황 제시 3. 지도교수의 검토 4. 예상되는 놀이상황에 대한 수정, 5. 산업체 담당자의 검토 및 현장 적용 6. 저널작성 7. 보고서 작성 및 발표로 제시되었다. 캡스톤 디자인은 이미 다양한 전공 분야에서 학습자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수업모형으로 적용되고 있으나,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이를 적용한 사례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캡스톤 디자인 수업이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탐색함으로써 본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절차
3. 수업운영 단계별 사례
4.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