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4년제 대학 유아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3,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과 3년제 대학의 유아교육학과를 졸업하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심화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 최종 314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 절차를 거쳤다. 수집된 자료는 SPSS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4문항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측정도구는 전재선(2011)이 개발한 인성자기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셋째, 교직적성은 김혜경(2012)의 ‘보육교사 적성검사’ 척도를 예비유아교사에 맞게 변지혜(2013)가 55문항으로 수정·보완하고 이를 조운주(2014)가 다시 50문항으로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넷째, 교사효능감은 Enochs와 Riggs(1990)의 과학 교수 효능감 척도인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STEBI)를 이분려(1998)가 ‘유치원 교사’에 맞게 수정·보완하고 이를 안상미(2002)가 25문항으로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교직적성, 교사효능감에 대해 알아보고자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 교사효능감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한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성과 교직적성성, 교사효능감은 평균이상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은 교사효능감에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교육의 중요성과 그들의 인성과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며, 교사효능감을 높여 줄 요인을 밝혔다. 이에 향후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개개인에게 필요한 인성과 교직적성요인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성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와 보다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성과 교직적성을 갖춘 예비유아교사가 교육현장에 나아가 질 높은 교육을 수행 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focuses on how pre-service teacher’s personality traits and teaching aptitude influence their teaching efficacy. This study conducted a pilot survey with 30, 4th year students enrolled in an early childhood course in Seoul and another total of 314 students in areas of Seoul and Gyeonggi-do who are in their 3rd and 4th year of their early childhood courses and graduated students of their 3-year course. The analysis was performed statistically using the SPSS24.0 program. The survey tools us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A 4-item questionnaire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pre-service teachers. Then the personality traits were measured using Jeon (2011) personality self-assessment tool. Descriptive statistics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personality, teacher aptitude,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teachers and Pearson ''s correlat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a pre-service teacher''s personality, aptitude, and their efficacy. Finally,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pre-service teacher''s personality and teaching aptitude on teacher efficacy.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ly, when exploring a pre-service teacher’s personality, teaching aptitude and teacher efficacy, as a result of descriptive statistics, it was found that pre-service teachers'' personality, teaching aptitude, and teacher efficacy were higher than average. Secondly,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ervice teachers'' personality, aptitude and efficacy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one another. Thirdly, when exploring the influence of a pre-service teachers personality, aptitude and teacher efficacy, it was evident that a pre-service teacher’s personality and aptitudes had a partial effect on teacher efficacy. In conclusion, this study examined the importance of a pre-service teacher’s personality, teaching aptitudes and the influence towards teacher efficacy. This study has also provided various data and strategies that may assist pre-service teacher’s to increase teacher efficacy. Therefore, through this study, pre-service teachers will be able to understand and recognize the importance of teachers'' personality, and teacher aptitudes factors that are needed in order to provide a high quality education for the early year
목차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63. 용어의 정의 7Ⅱ. 이론적 배경 91. 인성 91) 인성의 개념 92) 인성의 중요성 103) 인성의 구성요인 142. 교직적성 171) 교직적성의 개념 172) 교직적성의 중요성 183. 교사효능감 201) 교사효능감의 개념 202) 교사효능감의 중요성 213)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인 23Ⅲ. 연구방법 251. 연구대상 252. 연구도구 263. 연구절차 304. 자료분석 31Ⅳ. 연구결과 321.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 교사효능감의 일반적 경향 322.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 교사효능감의 상관관계 343.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93-1.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 중 일반적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13-2.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 중 개인적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3Ⅴ. 결론 및 논의 45참고문헌 48부록 57국문초록 68Abstract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