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경선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지도교수
이선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4년제 대학 유아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3,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과 3년제 대학의 유아교육학과를 졸업하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심화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 최종 314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 절차를 거쳤다. 수집된 자료는 SPSS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4문항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측정도구는 전재선(2011)이 개발한 인성자기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셋째, 교직적성은 김혜경(2012)의 ‘보육교사 적성검사’ 척도를 예비유아교사에 맞게 변지혜(2013)가 55문항으로 수정·보완하고 이를 조운주(2014)가 다시 50문항으로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넷째, 교사효능감은 Enochs와 Riggs(1990)의 과학 교수 효능감 척도인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STEBI)를 이분려(1998)가 ‘유치원 교사’에 맞게 수정·보완하고 이를 안상미(2002)가 25문항으로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교직적성, 교사효능감에 대해 알아보고자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 교사효능감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한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성과 교직적성성, 교사효능감은 평균이상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은 교사효능감에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교육의 중요성과 그들의 인성과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며, 교사효능감을 높여 줄 요인을 밝혔다. 이에 향후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개개인에게 필요한 인성과 교직적성요인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성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와 보다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성과 교직적성을 갖춘 예비유아교사가 교육현장에 나아가 질 높은 교육을 수행 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인성 9
1) 인성의 개념 9
2) 인성의 중요성 10
3) 인성의 구성요인 14
2. 교직적성 17
1) 교직적성의 개념 17
2) 교직적성의 중요성 18
3. 교사효능감 20
1) 교사효능감의 개념 20
2) 교사효능감의 중요성 21
3)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인 23
Ⅲ.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도구 26
3. 연구절차 30
4. 자료분석 31
Ⅳ. 연구결과 32
1.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 교사효능감의 일반적 경향 32
2.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 교사효능감의 상관관계 34
3.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9
3-1.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 중 일반적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1
3-2.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 중 개인적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3
Ⅴ. 결론 및 논의 45
참고문헌 48
부록 57
국문초록 68
Abstract 7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