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49 - 17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사전교육실습에 갖는 기대와 실제를 비교해보고, 사전실습 전후,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었다. 연구대상은 N시에 소재한 4년제 D대학교 유아교육학과에서 사전교육실습 교과목인 <유아교육현장인턴십>을 이수한 3학년 학생 56명이었다. 사전교육실습 직전과 직후에 사전실습에 대한 기대와 실제, 사전실습 경험, 교수효능감, 인식변화 등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사전실습 전, 실습경험에 대한 기대보다 실습 후, 실제가 유의미하게 더 낮게 나타났다. 둘째, 사전실습 중의 경험에 대해 알아본 결과, ‘실습만족도’ 측면에서는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실습 중 긍정적-부정적 경험’을 알아본 결과, 사전실습 중 부정적인 경험보다 긍정적인 경험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교사들이 사전실습 중 ‘가장 많이 경험하였다’고 보고한 것은 ‘유아교사들의 다양한 역할 이해’였고, ‘가장 적게 경험하였다’고 응답한 것은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및 교재/교구 제작에 대한 이해’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수효능감 변화를 살펴본 결과, 사전실습 후 개인적 교수효능감이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사전교육실습을 통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식변화를 살펴보면, ‘유아관’, ‘교사관’, ‘교직관’,‘유아교육기관에 대한 관점’이 ‘전환’되거나 ‘확대’되어 실습을 통해 예비교사들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39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