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35 - 1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실습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어려움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지역 C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실습대상 학생 5명이었으며 연구 참여자들이 교육실습을 통해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과 어려움,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 참여자의 저널, 개별 면담, 그리고 집단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Nvivo 8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개방적 코딩, 빈도분석, 사례추출의 3가지 방법으로 비교, 분석, 해석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교사는 설렘과 떨리는 마음, 지쳐가는 마음, 다른 교육실습생을 좋아하는 담임선생님에 대한 서운함, 그리고 준비대로 안 되는 수업이 어려움의 요인으로 해석되었으며 예비유아교사가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유아, 교사, 부모, 그리고 동료실습생이 용기를 주었으며 종일 수업을 통해 마음고생이 사라지면서 교사로서의 자신감과 자신에 대한 자부심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알고 준비함으로써 성공적인 교육실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