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숙 (부천대학교) 이은형 (한국복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04
수록면
189 - 210 (22page)
DOI
10.20437/KOAECE24-2-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학교현장실습 관련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추후 효과적인 학교현장실습 운영 및 연구 방향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1996년부터 2018년 8월까지 23년간 발표된 학교현장실습 관련 국내 학술지를 대상으로 연구시기, 연구대상, 연구내용, 연구방법별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현장실습 연구는 1996년부터 시작되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2013년 이후에 전체 연구의 절반에 가까운 48.9%가 수행되었다. 둘째, 학교현장실습의 연구대상은 예비유아교사 대상 연구가 모든 시기에서 가장 많았으며, 일부 유치원교사, 원장, 대학교수 등에 대한 연구도 있었다. 셋째, 학교현장실습의 연구내용은 실습경험 분석연구와 실습 관련 변인과 관련한 연구가 많았다. 넷째, 학교현장실습의 연구방법은 질적연구가 양적연구보다 많이 수행되고 있었으며, 면담과 저널쓰기 방법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추후 교육봉사를 포함한 교육실습 관련 연구, 교육실습과 보육실습의 연구동향 비교연구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