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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휘 (인하공업전문대학)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5 - 28 (24page)
DOI
10.35605/jss.2019.03.2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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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문대학은 산업현장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NCS 교육과정의 도입과 교육적 변화를 추진하면서 현장실습을 급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렇듯 현장실습교육이 양적으로 팽창되어가고 있으나 실제 현장실습의 성과는 아직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관련연구들도 매우 미미한 상태이다. 특히 기업의 최고층을 보좌하는 비서직의 경우에는 그 역할의 중요성으로 인해 현장실습의 필요성은 언급되었지만 관련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전문대학의 현장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비서직 전공자(12개 대학, 437명)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실습성과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학생요인(학생준비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학교요인(학교적극성, 실습수업충실도), 실습업체요인(실습업체의 지원성)을 독립변수로 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적극성을 제외한 학생준비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실습수업충실도, 실습업체의 지원성은 모두 현장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이 밝혀졌다. 그러나 현장실습의 형태(전공 또는 필수)에 따른 현장실습성과는 차이가 없었다. 전문대학의 현장실습성공을 위해서 본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현장실습의 성과에 학생요인, 학교요인, 업체의 요인이 모두 중요한 영향요인이므로 각 요인에 따른 전체적인 전략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생들에게 전공몰입 및 진로교육을 연계하여 현장실습을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교과과정의 상황에 따라 현장실습을 전공 또는 선택으로 정할 필요가 있다. 추후 각 요인간의 구조적 관계파악 및 현장실습의 경험이 비서직무 수행 시 어떠한 도움을 가져왔는지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III. 연구모형 및 가설
IV. 실증연구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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