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남 (남부대학교) 김현정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153 - 3,16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현장실습 전후가 예비유아교사의 교수역량과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최 경 남**ㆍ김 현 정***연구 목적: 이 연구는 학교현장실습 전후가 예비유아교사의 교수역량과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연구 방법: 본 연구는 N대학교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학교현장 사전 실습, 본 실습, 사후 실습 교육과정을 통한 학교현장실습 전과 후의 교수역량과 교수효능감 효과를 알아보았다. 자료 분석은 SPSS 23.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각 요인에 따라 학교현장실습의 전과 후의 예비유아교사 교수역량과 교수효능감의 효과를 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연구 내용: 첫째, 학교현장실습 후에 예비유아교사의 교수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하위요인별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현장실습 후에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하위요인별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결론 및 제언: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예비유아교사의 현교현장실습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에 대한 설계 방향성을 시사점으로 논의하였다.핵심어: 학교현장실습, 예비유아교사, 교수역량, 교수효능감, 유아□ 접수일: 2023년 4월 7일, 수정일: 2023년 4월 22일, 게재확정일: 2023년 4월 28일* 이 논문은 2021년도 남부대학교 학술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 주저자,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First Author, Professor, NamBu Univ., Email: cosmos0383@nambu.ac.kr)*** 교신저자,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NamBu Univ., Email: jhmom@namb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