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55 - 8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실습경험에 대한 균형잡힌 접근을 도모하기 위하여 긍정심리학에 기반을 둔 긍정정서를 탐구하는 것이다. 4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적극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적극면담을 통하여 예비유아교사가 교육실습기간 동안 경험한 긍정정서의 유발요인과 작용과정에 대해 고찰하였다. 예비유아교사는 유아의 존재론적 특성으로 인해 긍정정서를 경험하였으며, 유아-실습교사-예비유아교사가 상호 교류하는 관계적 특성 및 가르침에 대한 만족, 교사로서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 공간 전이를 통한 해방된 경험 속에서 긍정정서가 유발되고 있음을 인식하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에서 긍정정서의 작용을 탐구한 결과에 따르면, 긍정정서는 교육실습경험에 대하여 의미있는 향유경험을 제공하고, 교사됨에 대한 가치부여, 교육과정을 새롭게 구성하는 교육디자이너로서의 변신, 축적된 긍정경험으로 부정경험 완충하기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실습경험에 대한 긍정적 역할을 회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부정정서를 중심으로 논의되었던 접근에서 벗어나 실습경험에 함축된 긍정정서에 주목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음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