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55 - 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사전실습에 참여한 영유아보육과 학생들의 생각 변화를 탐색하고, 보육 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실습과 관련한 보다 효율적인 직전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2년제 영유아보육과 2학년 16명으로 11주간 주1회씩 사전실습에 참여하였다. 매주 사전실습을 마친 뒤 반성적 저널쓰기를 하였고, 사전실습 기간 중 소그룹으로 진행 중인 사전실습에 대한 토의를 실시하였다. 연구기간 동안 수집된 자료는 연구 참여자들이 작성한 저널 16권과 녹음된 토의내용을 전사한 자료로, 질적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사전실습 초기에 학생들은 사전실습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 있었다. 그러나 수업과 병행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였고 사전실습 기간 중 자신의 역할에 대하여 혼란스러움을 느끼고 있었다. 사전실습 중 학생들은 알고 있는 지식을 적용하고, 지도교사를 보며 배우고, 관찰한 내용을 이해하였다. 그러나 영유아를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지도교사의 지도 방법은 맞는 것인지, 영유아의 행동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된 것은 무슨 이유인지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다. 사전실습 후, 학생들은 여러 연령을 이해하기 위한 실습의 방향, 실습에서 담당하고 싶은 연령은 몇 세인지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어린이집 현장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사전실습의 경험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7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