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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아 (동서대학교) 김진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9 - 18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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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임상실습과 고충실도 모형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실습(HPS 실습) 및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실습(SP 실습)을 모두 이수한 졸업예정자와 졸업자의 학습성과 별 실습교육 경험을 조사하여 효율적인 실습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간호학과 졸업예정자 59명과 졸업 후 1년 미만의 신규간호사 51명을 포함한 총 110명이 었다. 연구도구는 실습교과목의 학습성과 관련 효과적인 실습방법을 선택하는 문항과 실습경험에 대한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실습교과목 학습성과 7개 항목 중 졸업예정자와 졸업자 모두 임상실습이 효과적이라고 응답한 항목은 ‘이론적 지식의 실무 적용’(p<.001), ‘환자, 보호자, 의료진과 의사소통’(각각p<.001, p=.036), ‘간호 전문직관과 간호 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의 이해’(p<.001), ‘비판적 사고를 통한 간호과정의 수립 및 적용’(p<.001)으로 총 4개 항목이었다. 졸업예정자와 졸업자 모두 HPS 실습이 효과적이라고 응답한 항목은 ‘핵심기본간호술의 선택 및 수행’(각각 p<.001, p=.003)으로 1개 항목이었다. 졸업예정자에서만 ‘간호 리더십 역량의 제고’ 항목은 SP 실습이(p=.002), ‘간호 요구상황의 이해 및 대처방법 확인’ 항목은 HPS 실습이(p=.021) 효과적이라고 응답한 반면, 졸업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실습방법이 나타나지 않았다. 실습경험에 대한 면담결과 임상실습은 관찰위주의 실습으로 직접 간호 수행이 제한적이었고, 시뮬 레이션 실습은 직접 간호 수행은 가능하지만 실습상황이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습교육 학습성과 항목에 따라 효과적인 실습방법을 강화하되 임상실습 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시뮬레이션 실습 시 우수한 시나리오의 개발 및 충분한 선행학습을 유도함으로써 효율적인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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