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3 - 23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비수학교사가 학교현장실습을 나가서 수행한 자신의 수업실습을 반성하도록 하였다. 수업실습의 평가에는 각 지도교사의 평가도 첨부하였다. 모든 평가는 두 종류의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첫 번째 설문지는 예비수학교사와 지도교사가 같이 참여하였고, 두 번째 설문지는 예비수학교사만 참여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연구대상 예비수학교사 교육과정에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예비수학교사의 수업실습 평가에서는 그들이 지도안을 충실히 따랐으며, 지도교사의 평가에서는 수업 중 문제의 내용, 문제해결과정 설명 등이 잘 이루어졌다고 하였다. 하지만, 수학사나 수학문제해결론 등과 같은 내용이 수업에 적용될 시에는 부족함이 많이 드러났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구대상 사범대학의 학교현장실습 기간이 좀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예비수학교사는 학교현장실습에서 지도교사의 지도와 수업 참관이 도움이 되었지만, 학생 이해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