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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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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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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57 - 57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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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독일의 교사교육에서 적용하고 있는 교수법모델을 내용적으로 분석하고 이의 한국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분석과 내용분석이라는 해석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독일 교수학 모델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문헌들을 수집하였으며 이를 해석하여 한국적 맥락에서 재해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독일의 교수법적 모델들은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성인학습자로서의 교사를 어떻게 양성해야 할 것인가에 초점으로 개발되어 왔다. 따라서 이 모델들은 거시적 관점보다는 교수학습과정의 기획, 교수법적 행위의 출발점, 교수학습과정의 목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과 같은 미시적 관점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연구결과 독일의 교사교육에 있어서의 교수법 모델은 크게 다섯 가지 모델로 제시될 수 있다. 첫째, 도야이론적 교수법은 교사가 수업계획을 구상할 때 필요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며 수업자체를 상호작용으로 이해한다. 둘째, 학습이론기반의 교수법은 실제적으로 교사가 알아야할 수업분석방법과 교수의 전문지식 및 역량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며 수업의 전 영역을 포괄하는 일반적인 교수법모형을 제시·전달하고 있다. 셋째, 도야과정 교수법은 학습자(교사)의 전문성발달이라는 측면에서 학교와 수업을 위한 분석도구와 평가도구가 개발되어 제시되고 있다. 넷째, 구성주의적 교수법은 학습과 교수자의 역할, 그리고 교수-학습과정 계획의 방향을 의미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다섯째, 주체과학적 학습이론은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학습에 대한 거부에 초점을 두어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의 학습주체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논의 및 결론: 이들 교수법 이론들의 모델을 관통하는 것은 교사 스스로가 여러 교수법들을 학습하여 스스로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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