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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영 (동국대학교) 고은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39 - 362 (24page)
DOI
10.21024/pnuedi.31.4.20211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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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COVID-19 전후 대학의 교수방법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혁신교수법에 대한 교수, 학생의 인식 및 수요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 목적을 위해 서울 D대학의 교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SPSS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t검정, 다중응답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COVID-19 이후 교수방법의 다양성이 줄어들었으며, 교수, 학생 모두 강의식 수업을 교육적인 측면에서 더 효과적으로 인식,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다. 특히, 학생에게서 그러한 경향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 둘째, 교수?학습 변화 필요성, 교수?학습 변화 선호도, 혁신교수법 세부 유형에 대한 인지도, 참여 의사에 있어서는 교수가 학생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교수, 학생 모두 혁신교수법의 세부 유형에 대한 인지도가 높을수록 향후 혁신교수법의 교수?학습에 참여할 의사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혁신교수법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으로 교수는 워크숍, 컨설팅과 같은 교육 및 혁신교수법에 대한 정보 제공, 학생은 홍보 강화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실시간 원격수업 환경에서 혁신교수법 운영에 필요한 기술 및 소프트웨어 지원에 대한 요구도 있었다. 논의 및 결론: 대학교육에서의 혁신교수법을 적용?확산하기 위해서는 교수뿐만 아니라 학생 대상으로 교수?학습 변화의 필요성과 방향성, 혁신교수법의 세부 유형, 교육적 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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