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영 (서강대학교) 임유진 (성균관대학교) 김보경 (서울여자간호대학교) 이예경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29 - 25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탐색하고, 교수학습방법별 교수활동을 도출 및 타당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7가지의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였고, 메타버스 기반 교수학습 상황에 맞추어 교수학습방법별 교수활동을 도출하였다. 이후 개발된 교수활동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받기 위해 15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2차례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통해 시뮬레이션, 롤플레이, 플립드러닝 사전학습, 게임기반학습, PBL, 토의/토론 총 6개의 교수학습방법으로 수렴되었으며, 각 교수학습방법별 교수활동이 최종적으로 도출되었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은 3단계, 13개의 교수활동이, 롤플레이는 8단계, 16개의 교수활동이, 플립드러닝 사전학습은 3단계, 7개의 교수활동이, 게임기반학습은 4단계, 16개 교수활동이, PBL은 8단계, 22개 교수활동이, 마지막으로 토의/토론은 4단계, 13개의 교수활동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수학습 상황에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세부 교수활동을 제공하고,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데에 있어 교수자가 고려하고 행해야 하는 사항들을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방식으로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