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정이 (춘천교육대학교) 박준홍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지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상경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준홍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8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51 - 186 (36page)
DOI
10.26589/jockle..98.202403.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초․중학교 교사 각각 147명, 156명을 대상으로 학교 현장의 듣기․말하기 교육 및 의사소통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활용 현황 및 이에 대한 요구에 대하여 설문 조사 및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듣기․말하기 수업을 어렵게 하는 주요 원인은 내용의 실제성 부족, 학생들 간 수준 차이, 보충 자료 부족 등이었다. 듣기․말하기 수업에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토의․토론학습법, 협동학습법이 주로 쓰이고 있었고, 교과서 외 별도의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와 접근성 부족 등의 원인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었다. 한편, 듣기․말하기 수업 시 별도의 교수학습 프로그램 없이 교과서만으로 충분히 듣기․말하기 교수학습을 할 수 있는지에 관해서는 부정적 응답의 비중이 높았으며, 수준별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긍정적 응답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의사소통 능력 신장 프로그램의 활용 방안으로는 정규 수업 시간 외 보충 학습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거나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활용하는 데 대하여 높은 응답을 보였으며, 6~10차시 구성이 가장 선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의사소통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시사점을 네 가지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