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9 - 395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거꾸로 수업을 중심으로 과학교사들이 대안적 교수-학습 방법을 접했을 때 겪게 되는 경험과 갈등과정을 이해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거꾸로 수업 시작을 망설이고 있는 과학교사 3명과 거꾸로 수업을 실천 중인 과학교사 3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여 거꾸로 수업 실천 과정에서 교사들이 겪게 되는 실제 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우연한 기회로 알게 된 거꾸로 수업은 수업의 실패로 고민하고 있던 교사들에게 희망으로 다가왔으며, 실제로 거꾸로 수업을 통해 학생이 배움의 주체로 회복되고 교사로서의 자존감을 회복하는 경험을 하게했다. 하지만 거꾸로 수업을 처음 시작하고자 하는 과학교사들은 수업 준비 부담, 디딤 영상 시청, 입시지도의 적합성, 수업과 평가의 일관성을 유지에 대한 염려와 두려움으로 거꾸로 수업 시작을 망설이고 있었다. 거꾸로 수업을 실천하고 있는 과학교사들의 경우 학생들과 동료교사의 거부감, 수업 준비의 부담, 과학이론과 수업활동 간의 조화의 문제가 진행과정의 어려움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열정과 희생으로 거꾸로 수업이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 혁신을 위한 대안적 교수-학습 방법이 교육현장에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한 방안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