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길 (아름고등학교) 임경원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 - 6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플립러닝을 활용한 진로와 직업 수업에서 얻게 된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알아보는 데 있었다. 연구방법은 실행연구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로서의 교사와 5명의 수업 관찰자, 4명의 발달장애학생이다. 계획, 실행, 개선, 반영 과정을 순환하는 총 5회기의 수업을 통해 자료를 수집·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가 제작한 영상을 통해 학생들은 흥미를 갖고 자기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등 디딤수업이 배움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사전에 습득한 핵심내용에 대한 지식을 교실수업에서 확장·활용하며, 적극적인 학습자로서 발전된 학습을 수행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생들의 성장을 통해 교사까지 수업에 동기부여가 되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연령 및 장애 영역의 대상자로 확대하여 특수교육에서의 플립러닝 정착 가능성을 높여갈 필요가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