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2 - 167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거꾸로 수업의 적용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 초·중·고등학교 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거꾸로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파악하여 과학교과에 대한 거꾸로 수업의 적용을 위한 정보를 얻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전문가 집단을 통해 거꾸로 수업에 대한 교사 인식 문항을 개발하였다. 교사의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 거꾸로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이해 정도는 기존 연구(Park & Cha, 2015)에 비해 높아졌으며, 교사들이 과학 교과를 거꾸로 수업 적용이 적절한 교과로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도 다시 확인하였다. 거꾸로 수업 도입의 영향과 필요성에서 모두 다소 긍정적인 수준인 보통 이상의 응답을 보였지만, 도입 필요성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비해 다소 낮은 응답을 나타냈다. 수행 준비 정도에 대해 교사들은 전반적으로 다소 부족하다는 의견을 보였고, 기존 수업에 비해 거꾸로 수업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있었다. 거꾸로 수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으로 수업설계능력을 선택한 교사가 가장 많았으며, 학습자료제작 능력이 그 다음이었다. 이는 Shin et al.(2016a)에서 교사들이 부담을 느꼈던 부분과 일치한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통해 거꾸로 수업의 도입에 대해 교사들의 일반적인 인식은 다소 긍정적이나 실제 적용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거나 수행을위한 준비가 부족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과학 교과의 경우 다른 교과에 비해 거꾸로 수업 적용에 대한 교사의 저항은 적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었고, 교사들이 기존 과학 수업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거꾸로 수업을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