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263 - 28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1C 지식 정보화 사회 교육환경의 변화 속에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학습 환경 제공을 통해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나타나는 자발적 사회적 행동과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5세반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2014년 8월 4일부터 12월 26일까지 주 1회씩 20주 동안 총 20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매 회 20분~30분 동안 진행되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과 사후활동은 비디오 녹화한 후 수업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행동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활동에서의 사회적 행동은 긍정적 상호작용 빈도가 높았으며 언어적 상호작용에 있어 교사는 유아의 아이디어를 수용하는 양상을 보이고 유아는 주도적인 발언이 많이 나타났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은 유아들에게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과 창의적인 활동으로 유아와 교사, 유아와 매체, 유아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고 다양한 유형의 학습을 경험을 통해 사물이나 상황을 파악하게 하여 교육적 측면에서 이해력을 증진시켜 확산적 사고를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5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