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명희 (한국교원대학교) 조부경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1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92 - 97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기기 활용 자연탐구과정에 참여한 유아들이 스마트기기와 자연을 넘나들면서 어떻게 자신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해결해 나가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D시에 위치한 공립단설 S유치원 5세 유아 27명이다. 연구 기간은 2021년 4월부터 9월까지 약 6개월 동안 오전 자유 놀이, 바깥놀이, 대소집단 활동을 통하여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기기 활용 자연탐구 과정에 참여한 유아들은 자연과의 직접적인 만남과 감각을 통해 자연을 알아가고 있었으며, 주변의 사람이나 자연과의 관계를 지속하기 위한 수단으로 스마트기기 활용하고 있었다. 또한, 공유를 위한 새로운 만남의 가상공간을 만들거나 또 다른 탐구 도구로 스마트기기 활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이 주도하는 능동적인 탐구를 지원하는 탐구도구나 관계를 이어가는 수단으로 스마트기기를 적절히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70-002156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