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정자 (익산샘물어린이집) 김규수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97 - 31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사소통 합리모형에 기초한 이야기나누기 임상장학이 유아교사의 이야기나누기 수업 개선과 유아들의 또래간 언어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I시에 소재하는 2개원의 어린이집 만 4세반 담임 교사 4명과 연구대상 교사가 담임하는 어린이집 2개 기관의 만 4세 유아반 80명이다. 본 연구의 이야기나누기 수업평가는 박승순(2004)의 이야기나누기 수업평가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또래간 언어상호작용 행동을 알아보기 위한 도구는 엄은나(2006)의 연구에서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하위검사도구로 사용한 것이다. 본 연구는 2012년 4월 9일부터 6월 7일까지 10주간에 걸쳐 예비수업관찰 및 비디오 촬영, 사전검사 및 사전수업평가, 임상장학 실시, 사후검사 및 사후수업평가 순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의사소통 합리모형에 기초한 이야기나누기 임상장학이 임상장학에 대한 유아교사의 태도와 이야기나누기 수업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교사의 이야기나누기 수업 개선뿐만 아니라 임상장학을 받은 교사반 유아들의 또래간 언어상호작용 행동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70-000974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