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원 (한림성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75 - 401 (27page)
DOI
10.20437/KOAECE25-4-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유아 통합학급 운영을 담당한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교직경험을 이해하고, 사립유치원의 통합학급 운영의 발전방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인천광역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근무하고 있으며, 장애유아 통합학급 운영을 담당한 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장애유아 통합학급을 운영한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반 배정 과정, 학부모 및 운영자의 다양한 인식, 필요한 도움, 일반‧장애유아에 대한 미안함을 느끼며 여러 형태의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유아 통합학급을 운영한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그리고 교사 스스로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전문가와의 협력 및 부모교육을 통하여 사립유치원 현장의 통합학급 운영이 발전될 것을 기대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유아 통합학급을 운영한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경험에 대한 심층연구를 통해 교육현장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협력체계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