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31 - 5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Q방법을 활용하여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유아 행복에 대한 유아교사의 주관성유형과 특성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유아교사 110명이 개방형 질문에 응답한 521개의 진술문을 범주화, 분석하여 최종 40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다. 이에 대하여 P표본으로 선정된 42명의 유아교사들이 강제 분포한 내용을 PQ metho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유아 행복에 대한 유아교사의 주관성은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제 1유형은 유아들이 가족 속에서 사랑받는 것을 통해 행복을 느끼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어 `가정에서 느끼는 따뜻함`으로 명명되었고, 제 2유형은 행복한 교사 곁에 있는 유아들이 행복한 경험을 더 많이 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어 `교실에서 경험하는 즐거움`으로 명명되었다. 마지막으로 제 3유형은 유아 스스로 선택하고 성취해 내는 등 유아가 주도적으로 자신의 삶을 영위해 나가는 과정에서 행복을 느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기에 `유아 스스로 가지는 만족감`으로 명명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유아의 행복을 도모하고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사가 유아 행복을 보는 시각을 살펴볼 수 있었고, 이는 교사들로 하여금 유아의 행복을 지각하는 자신의 관점을 점검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