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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87 - 11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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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프로그램은 영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행복플로리시 역량을 반영하여 행복플로리시 역량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은 크게 준비(1~2회기), 실행(3~14회기), 종결(15회기)의 3단계 15회기로 영아교사에게 필요한 7가지 행복플로리시 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강 역량은 전체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지며, 자아존중감, 긍정적 정서, 직업적 의미는 공통 행복플로리시 역량으로 2회기씩 구성하였으며, 성격강점, 긍정적 관계, 직업적 성취는 경력별 행복플로리시 역량으로 3회기씩 구성하여 초임영아교사에게는 1, 2회기, 경력영아교사에게는 2, 3회기를 적용하도록 하였다. 이 때 행복플로리시 역량 순서는 자아존중감, 긍정적 정서, 성격강점의 개인적 행복플로리시 역량에서 긍정적 관계, 직업적 성취, 직업적 의미의 전문적 행복플로리시 역량으로 배열되어 있다. 회기당 실시시간은 90-100분 정도로 프로그램의 내용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절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영아교사의 경력에 따라 요구되는 행복플로리시 역량을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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