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혜 (오산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9 - 6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행복과 행복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방향을 파악하여 유아 행복 교육의 방향 제시와 유아 행복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 지역 공․사립 유치원 및 어린이집 원장, 원감 및 3~5세 누리과정 교사 320명이다. 연구방법은 유아 행복에 대한 인식, 유아 행복 교육의 구성 방향, 유아 행복 교육의 운영방향의 3개의 영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 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일부 다중응답으로 설계된 문항은 다중응답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들의 행복한 생활을 위해서는 자아존중감, 부모관계, 교사관계, 또래관계와 관련된 요인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둘째 유아 행복 교육 내용은 긍정적인 마음 갖기, 자아존중감 형성, 감사하는 마음 갖기, 타인 배려와 존중, 자신감 있고 적극적인 태도 기르기, 건강한 생활을 목표로 유아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과 놀이 가정과 연계하여 실행할 수 있는 활동, 자연체험활동이 효과적인 활동이 될 수 있다. 셋째,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해서는 유아 평가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평가와 교사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관찰이나 유아의 결과물을 통한 평가가 적절하다. 넷째, 유아행복 교육은 교육과정의 생활주제와 통합하여 실시할 수 있도록 일 년 동안 장기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며, 실시시간은 30~40분이 적절하다고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