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1 - 1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아탄력성과 교사와의 관계가 유아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담임교사가 평소 유아교육기관 활동 속에서 관찰한 유아의 행동특성을 바탕으로 평정한만 세 유아 명의 자아탄력성 교사와의 관계 및 행복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신뢰도검증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성별에 따른 차이에 있어서 교사와의 관계 하위요인 중 갈등은 남아가 여아보다 더 높은 반면 자아탄력성 하위요인인애착 주도성 자아통제와 교사와의 관계 하위요인 중 친밀 의존 그리고 행복은 여아가 남아보다 높았다 연령에 따른 차이에 있어서는 갈등과 행복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애착과 친밀은 세가 세보다 주도성과 자기통제는 세 세가 세보다 그리고 의존은 세 세가 세보다 높았다 둘째 유아의 자아탄력성 하위요인인 애착 주도성 자아통제와 교사와의 관계 하위요인인 친밀 갈등 의존 그리고 행복 간에 전반적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성별에 있어서 남아는 주도성 애착 친밀 의존 순으로 여아는 주도성 애착 의존 친밀 순으로 행복에 영향을 미치고 영향력은 남아 여아 였다 연령에 있어서는 만 세 유아는 주도성 친밀 갈등 순으로 만 세 유아는주도성 애착 의존 순으로 만 세 유아는 주도성 애착 순으로 행복에 영향을 미치며 영향력은 만 세유아 만 세 유아 만 세 유아 였다 본 연구는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교사와의 관계가 유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력이 성별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유아의 행복 증진을 위한 교육정책이나 교육활동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