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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영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3 - 63 (21page)
DOI
http://dx.doi.org/10.21197/JCEI.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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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행복에 관심을 두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회적 관계(어머니, 교사, 또래)의 특성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둘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매개 및 조절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중산층에 속하는 1개 초등학교 4학년 아동 113명(남아 56, 여아 57)과 그들의 어머니 및 담임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아동은 행복, 자아탄력성과 또래관계 관련 질문지를 작성하였고, 그들의 어머니와 교사는 연구참여 아동과의 관계를 설문에 기초하여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도출을 위해 기초 통계치, 피어슨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t-test, 위계적 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령기 아동의 행복에 교사와의 관계(갈등, 의존), 또래관계(상호신뢰), 자아탄력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어머니와의 관계는 어느 차원도 아동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아동의 교사와의 관계(갈등, 의존) 및 또래관계(상호신뢰)와 행복 사이에서 자아탄력성이 부분 혹은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더불어 아동의 행복에 교사와의 관계(갈등) 및 또래관계(소외)와 자아탄력성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남으로써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도 확인하였다. 결론: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관계(교사, 또래)와 자아탄력성은 그들의 행복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아동의 사회적 관계(교사, 또래)와 행복 사이에서 자아탄력성은 매개 역할을 담당하며, 행복에 미치는 사회적 관계(교사와의 갈등, 또래로부터의 소외)의 부정적인 영향을 자아탄력성이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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