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혜림 (이화여자대학교) 김서현 (이화여자대학교) 정익중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 제7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45 - 17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행복감 증진 차원에서 가정 및 학교 내 대인관계와 아동의 행복감 간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다집단 분석을 통해 초․중학교 집단 간 차이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7년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대상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 총 4,538명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와의 관계, 모와의 관계는 모두 아동의 행복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와의 관계, 모와의 관계 모두 친구관계, 교사관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구관계, 교사관계는 아동의 행복감에 모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급별 다집단분석 결과에서는 부와의 관계가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정적(+) 영향, 모와의 관계가 친구관계, 교사관계에 미치는 정적(+) 영향, 교사관계가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정적(+) 영향에서 모두 초등학교와 중학교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와 중학교 집단 모두에서 학교 내 대인관계인 친구관계, 교사관계는 부․모와의 관계가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아동의 행복감 증대를 지원하기 위해 학교급별 차이를 중심으로 실천적․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