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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경미 (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화) 공마리아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7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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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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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A시의 B지역아동센터의 센터장이 아동의 행복감 향상에 필요하다고 추천한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 가운데 본 연구의 목적에 보호자가 동의한 아동 16명이다. 그들 가운데서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를 제출한 아동 8명은 실험집단, 그 외 아동 8명은 통제집단에 배치하였다. 프로그램은 2017년 2월 6일부터 3월 16일까지 주 2회, 회기 당 90분씩 총 12회기 실시되었다. 연구도구는 강영하(2008)가 개발한 행복감 검사를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은 초기에는 친밀감 형성 및 관계형성, 중기는 자기존중감, 낙관성, 친구관계를 중심으로 후기에는 행복감 다지기로 구성되었다. 자료처리는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행복감 사전검사 점수를 이용하여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여 두 집단 간의 동질성 여부를 살펴보았다. 둘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해 실험 및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사용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전체 행복감 증진에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복감의 하위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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