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순란 (경기대학교) 김용미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5집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73 - 202 (30page)
DOI
10.37918/kce.2020.11.125.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직무만족도, 교사행복감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사행복감이 영유아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경상도, 충청도 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영유아교사 303명이며, 자료수집은 2020년 7월 13일부터 7월 31일까지 약 3주 동안 실시하였다. 영유아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직무만족도, 교사행복감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Pearson 적률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교사행복감이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매개를 알아보기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매개회귀분석 및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1982)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영유아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그리고 영유아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교사행복감은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이며, 교사행복감과 직무만족도는 유의한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행복감은 영유아교사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영유아교사의 사회적 정서에 대해 사회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사행복감 증진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1589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