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53 - 57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과 정신건강, 직무만족도, 행복감 변인 간에 어떠한 관계가있으며, 그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도의 어린이집교사 213명을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0.0에 의해 분석되었으며 구인타당도, 요인분석, 신뢰도분석을 통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상관계수,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유아 권리존중의 수준이 가장 높고 행복감 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정신건강은 직무만족도, 행복감, 영유아 권리존중과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 직무만족도와 영유아 권리존중, 행복감과 영유아 권리존중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정신건강과 직무만족도는 영유아 권리존중에 영향력을 미치는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