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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숙 (배재대학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57 - 190 (34page)
DOI
10.20437/KOAECE23-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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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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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영유아 권리존중 교육을 실행하며 어떠한 갈등과 성찰을 하는지, 영유아 권리존중 교육을 실행하기 전에 가졌던 영유아들에 대한 인식이 교육을 실행한 후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충청남도에 소재한 S어린이집의 보육교사 10명을 대상으로 4개월간 7회의 영유아 권리존중 교육을 진행하며, 집단 면담과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보육교사는 영유아 권리존중 교육을 통하여 영유아들의 안전과 탐색에 대한 기준점, 당연시하던 일상생활의 규칙이나 하루일과를 제한하는 상황, 보육교사가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을 벗어나지 못함으로 인한 교사 주도의 교실과, ‘아동중심’에 대한 오해를 하고 있는 본인의 모습에 대하여 갈등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영유아 권리존중의 교육을 통해 보육현장에서 영유아의 존재와 개별성을 존중하고, 진정한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과 영유아의 다양한 언어에 귀 기울임의 노력, 권리존중 교육의 당위성을 시사하며 성찰하였다. 영유아 권리존중 교육 이후 영유아는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존재이며, 사회적 관계 속에서 한 구성원으로서 성장하는 존재, 다양하고 자유로움을 지닌 존재로 인식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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