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자영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99 - 71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자아존중감이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김 자 영**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자아존중감이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G광역시의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231명으로, 연구도구로는 행복감, 자아존중감, 교사-유아상호작용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행복감 및 자아존중감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자아존중감은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자아존중감이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을 보다 높일 수 있는 변인임을 밝히면서 교사의 행복감과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향후 보육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핵심어: 보육교사, 유아교육기관, 행복감, 자아존중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 접수일: 2021년 5월 25일, 수정일: 2021년 6월 8일, 게재확정일: 2021년 6월 20일* 이 논문은 저자의 2019학년도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을 일부 수정하여 요약하였음. ** 호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Doctoral Course, Honam Univ., Email: fox0022@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