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자영 (광주교육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정환금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광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행복감이 자아존중감 및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보육교사의 행복감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광주광역시 보육교사 31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검사도구는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알아보기 위해 최요원(2002)이 번역하여 곽희경(2011)등이 사용하였던 옥스퍼드 행복 질문지(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OHQ)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은 Rosenberg (1968)가 개발하였던 자아존중감 척도(Self- Esteem Scale: SES)를 백혜원(1993)이 번안하고 송경아(2008)가 수정 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이정숙(2003)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의 측정 문항을 추출하여서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ANOVA, 상관 분석, 중다희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행복감은 자아존중감에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행복감은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행복감, 부정적 행복감은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행복감이 자아존중감과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적, 환경적 요인들의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보육교사의 행복 증진을 위하여 교육 환경 개선과 복지 정책 등의 개선은 필수적이고 원장과 동료 교사와의 관계에서 오는 행복감 증진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행복감 8
2. 자아존중감 12
3. 교사-유아 상호작용 16
4. 보육교사 행복감과 자아존중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23
Ⅲ.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검사도구 30
3. 연구절차 32
4. 자료분석 33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4
1. 변인별 보육교사 행복감, 자아존중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34
2.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4
3.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5
Ⅴ. 논의 48
1.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8
2.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0
Ⅵ.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3
참고문헌 55
Abstract 63
부록 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