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민수 (광주대학교) 조다혜 (열린어린이집)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9 - 25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및 영향력을 파악하고, 변인들이 어떤 경로를 통하여 영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변인들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G시에 거주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650명으로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로는 이명주(1984), 최영혜(2014)가 사용한 바 있는 도구를 연구자가 수정한 직무만족도 척도, Riggs & Enochs(1990)가 개발한 것을 김미경․정정란(2005)이 수정하여 사용한 것을 연구자가 수정한 교사효능감 척도, 최요원(2002)이 번안하여 사용한 Hills & Argyle(2002)의 설문지를 연구자가 수정한 행복감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효능감은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효능감은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효능감과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는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연구결과를 볼 때 유아교사의 행복감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 사회, 국가에서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