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진희 (중앙어린이집) 박형신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7집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1 - 43 (23page)
DOI
10.37918/kce.2021.3.127.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인식한 사회적 지지가 직업행복감과 심리적 소진을 매개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떠한가를 분석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G도 소재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262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Hayes(2019)의 PROCESS macro for SPSS Version 3.3을 활용하여 매개모형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보육교사의 직업행복감과 심리적 소진은 사회적 지지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연구결과를 토대로 질 높은 보육서비스의 핵심적 구성요소의 하나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보육환경 내 사회적 지지체계를 강화하여 사회적 지지원 간의 긍정적 유대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하며,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직업행복감을 높이고 심리적 소진을 완화해나가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583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