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 - 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사역량이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지역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256명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신혜영(2004)이 수정, 보완한 교사 효능감 검사도구, 임옥경(2014)이 개발한 교사역량척도, 이진화(2009)가 수정, 보완한 MBI 측정도구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으로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수준은 정서고갈, 개인성취감 저하, 냉소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 효능감은 교사역량과 정적관계를 보였으며, 교사 효능감과 교사역량은 심리적 소진과 부적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심리적 소진에 대한 교사 효능감과 교사역량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개인 효능감, 유아 학습지원, 교육과정 이해, 교육계획은 심리적 소진 전체에 설명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의 효능감과 교사역량이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밝혀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낮추기 위해 교사의 효능감과 역량을 강화해야 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