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연 (동아대학교) 탁하연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7 - 50 (24page)
DOI
https://dx.doi.org/10.29318/KER.28.3.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부모자녀관계, 정신건강, 학교행복감의 발달궤적을 살펴보고, 초등학생의 부모자녀관계와 학교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정신건강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부산교육종단연구 1~3차년도(2016~2018) 데이터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잠재성장모형을 사용하여 종단적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부모자녀관계, 정신건강, 학교행복감은 시간이 흐를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자녀관계, 정신건강, 학교행복감 간 종단적 경로에서 부모자녀관계 초기치와 변화율은 정신건강, 학교행복감의 초기치와 변화율에 모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정신건강과 학교행복감 간에는 초기치에서 초기치, 변화율에서 변화율로 동일한 잠재요인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초등학생의 부모자녀관계와 학교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정신건강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초등학생의 부모자녀관계 초기치와 학교행복감 초기치 간의 관계에서 정신건강 초기치만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변인들의 발달궤적 및 종단적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부모요인과 정신건강에 대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야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