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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1 - 6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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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의 행복과 행복신념의 수준을 비교하고, 행복과 행복신념간의 관련성에 양국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 338명을 대상으로 행복과 행복에 대한 신념을 조사하여 양국교사의 행복수준을 확인하고, 행복신념과의 관계를 비교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의 행복과 행복신념의 수준에는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행복과 행복에 대한 신념간의 관계는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 간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양국간 행복과 행복에 대한 신념 간에 복합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유아교사는 베트남 유아교사에 비해 교사로서의 행복수준과 행복신념간의 관련성이 높았던 반면 베트남 유아교사는 교사로서의 행복수준보다 전반적인 삶의 행복과 행복에 대한 신념 간에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간의 분석결과 한국과 베트남의 유아교사들에게 행복신념은 행복에 정적 그리고 부적 영향을 주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유아교사의 경우 행복신념 중 고통회피가 교사의 행복수준을 저해하는 두드러진 부적요인이었던 반면 베트남 유아교사 의 경우에는 고통회피에 대한 신념이 행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구결과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들은 행복과 행복신념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행복에 대한 신념에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행복에 대한 신념 중 부정적 상황이나 감정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확인해 주었다. 이는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의 행복수준 이해를 위해서는 행복이면의 신념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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