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7 - 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독립변수로서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매개변수로서의 심리적소진을 통해서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249명이다. 연구결과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및 소진에 대해 살펴본 결과 모두 보통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및 심리적소진과 직무만족도 간에는 각각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와의관계에서 심리적소진은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교사의 심리적소진의 주요인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이를 감소시킴으로서 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일 수있는 구체적인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