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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5 - 9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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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부모관련변인, 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과 친사회행동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와 영향력을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구(2015)의 전국 일반 고등학교 지역별 학생 수 비율을 근거로 하여 표집지역을 선정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자료 중 최종 608부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는 첫째, 부모관련변인에서 부모의 모델링만이 청소년의 친사회행동에 유의한 직접적인 영향이 나타났다. 둘째, 부모관련변인은 모두 청소년의 인지적 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이 나타났고, 부모의 공감적 태도는 청소년의 정서적 공감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그리고 부모관련변인에서 부모와의 여가활동과 모델링은 청소년의 인지적 공감을 통하여 정서적 공감에 유의한 간접효과를 나타냈다. 셋째, 청소년의 인지적 공감은 정서적 공감에 직접효과를, 그리고 정서적 공감을 통하여 친사회행동에 유의한 간접효과를 나타냈다. 넷째, 부모의 공감적 태도가 청소년의 친사회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청소년의 정서적 공감이 유의한 매개효과를, 부모와의 여가활동이 청소년의 친사회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이 유의한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그리고 부모의 모델링이 청소년의 친사회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청소년의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이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공감을 다차원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청소년 친사회행동 결정과정에 대한 설명을 강력히 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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