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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4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85 - 424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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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이후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비율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은 크게 감소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저령화, 조직화 되고 폭력의 정도가 극심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Olweus(1993) 등에 의하면, 학교폭력을 주도하는 학생들은 특징적으로 공감능력의 결핍을 보인다고 한다. 공감(empathy)은 비록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타인의 감정과 심리상태, 혹은 경험을 마치 나의 것처럼 이해하고 느끼며 표현하는 능력으로 다양하고 복잡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심화시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공감은 갈등해결과 인간관계 능력을 향상시키고, 공격행동과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며, 이타적 도움행동을 동기화하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어 왔다. 이러한 공감능력을 증진시키는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은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과 태도의 변화를 꾀하고 이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다. Barrett-Lennard(1981)는 공감을 일회적으로 끝나는 현상이 아니라 인지적, 정서적, 의사소통적 차원이 연속적으로 전개되고 순환하는 과정이라 본다. Barrett-Lennard는 이를 5단계의 순환적 공감모형으로 이론화하였는데, ‘공감적 주의집중(empathic attentional set),’‘공감적 공명(empathic resonation),’‘표현된 공감(expressed empathy),’‘지각된 공감(received empathy),’그리고 ‘공감의 순환과정’이 그 다섯 단계에 해당한다. 그의 이론은 공감을 특정 구성요소로 축소하는 편향된 시각을 극복하고 통합적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Barrett-Lennard의 이론이 주는 통찰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통합적 공감교육 교수학습 모형이 갖추어야 할 다차원적 요소를 5단계로 구조화하여 제시 한다: 1)상황제시-공감을 위한 준비 단계; 2)공감적 상황에서 단서를 식별하고 해석하는 단계; 3)타인의 입장에서 상상하고 감정을 공유하는 단계; 4)공감을 표현하는 단계; 5)공감행동을 모색하고 실천의지를 다지는 단계. 본 연구가 제안하는 5단계가 통합적이고 실천적인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하여 다양한 기독교 공동체에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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