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영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 - 35 (27page)
DOI
10.17095/JRR.2021.6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공감적 읽기 교육의 필요성과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공감적 읽기는 문학 텍스트에 대한 감상적 읽기를 넘어서는 것으로, 모든 종류의 텍스트 읽기에서 인물이나 필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거기에 감응하는 읽기를 말한다. 공감적 읽기 교육은 한편으로는 비대면 소통의 일상화나 탈진실 사회의 도래와 같은 사회적 변화에 대한 교육적 대응이 될 수 있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문자를 통한 의미 소통의 불완전성을 보완하거나 비판적 읽기 교육의 부작용을 예방하는 등 읽기교육 내적 맥락에서도 의의가 있다. 따라서 공감적 읽기는 비판적 읽기와 같은 비중으로 읽기 교육에서 다루어야 한다. 공감적 읽기 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감 유발에 유리한 텍스트 선정에 유의해야 하고, 필자의 텍스트 생산 맥락 재구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공감을 위해서는 타인의 마음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므로 감정 문식성을 높일 수 있는 활동들을 제공해야 하고, 공감 구절 찾기 등과 같이 감응 능력을 높이기 위한 활동들도 필요하다. 또 역지사지 능력을 기르기 위해 가상활동들을 구상하여 수행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공감적 읽기에 대한 교사의 보여주기도 공감적 읽기 교육의 유용한 방안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