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83 - 39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정서지능, 서번트리더십, 공동체의식 간의 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D시, G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유아 269명이다. 각 변수의 관계를 알아보기위해 Pearson``s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병래(1997)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검사도구와 최남례(2005)가 개발한 유아 서번트리더십 검사 도구를 임경임(2012)이 수정·보완한검사 도구와, 우남희(2001)가 개발한 공동체의식 검사 도구를 고정리(2013)가 수정·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의 정서지능, 서번트리더십, 공동체의식의 관계는 정적상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서번트리더십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공동체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의 서번트리더십과 공동체의식을 증진하는데 유아의 정서지능 함양이 중요함을 시사하며,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변인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고, 정서지능, 서번트리더십, 공동체의식의 변인들은 통합적인 프로그램 개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