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숙희 (강릉원주대학교) 송수희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73 - 298 (26page)
DOI
10.20437/KOAECE23-4-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갖는 전체 효과크기 및 종속변인의 유형에 따른 효과크기와 조절변인에 대한 효과크기를 비교 분석하여,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0년 이후 발표된 유아 인성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 41편을 대상으로 동질성을 검정한 후 랜덤효과 모형을 적용하여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분석결과,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 크기의 값은 1.384(U3=82.9%)로 높게 나타났다.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종속변인의 유형에 따른 효과크기는 인성, 사회성, 정서발달 순으로 나타났다. 인성의 하위분류에 따른 효과크기는 지적 인성, 도덕적 인성, 시민적 인성 순으로 나타났다.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조절변인에서는 연령은 3세, 집단크기는 20인 이하, 실험 총 횟수는 15-20회, 처치기간은 8-12주, 단일덕목 중심의 프로그램 구성방법의 효과크기가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393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