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03 - 3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우리 교육에 있어 최대 과제 중의 하나가 바로 인성교육이다. 그러나 인성 및 인성교육이 무엇이며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는 혼란스러울 정도로 다양한 견해와 실천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덕ㆍ인격교육적 접근의 이론 토대 위에서 인성은 필요한 덕성들을 조화롭게 길러감으로써 형성, 발달된다는 관점에 기초하여 인성 및 인성교육의 의미를 파악하고 바른 인성에 필요한 덕성들을 제시하는 한편 이러한 덕성들과 인성 핵심역량들과의 관계를 체계화 하고자 하였다. 동시에, 이와 같은 인성교육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적 실천들이 모색되어야 하는지를 또한 탐구하였다. 구체적으로, 국내에서 다양하게 실행되어 온 초등 인성교육 우수 실천 사례들을 수합, 분석하여 그 현황과 실태를 파악, 시사점을 찾아본 후 이를 고려하는 가운데 앞으로 그 본질에 맞고 제대로 된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어떤 교육 방안 내지 실천 원리들에 의거해야 하는지를 탐구,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