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정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2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95 - 320 (26page)
DOI
10.18338/kojmee.2019..62.2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성교육관련 원격연수과정의 내용과 특징, 연수이수 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인성교육 지도역량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관련 원격연수과정 개발과 운영에서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인성교육관련 원격연수과정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인성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보다 수업 실천을 위한 내용이 많았고, 성찰, 자기관리 등 인성의 개인적 차원보다 협동, 소통 등 인성의 관계적 차원에 관련되는 인성 덕목의 비중이 높았다. 인성교육 지도역량과 관련해서는 의식 고취, 인성교육을 위한 내용, 교육방법 및 수업기법과 관련되는 내용의 비중이 높았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향후 인성교육 관련 원격연수과정 개발과 운영 시 준법, 정의 등의 덕목, 인성교육의 평가, 교사의 인성과 대인관계능력 함양, 인성교육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도모하는 내용을 늘릴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종합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0505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