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최선주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심성용 (서울대학교) 이재진 (서울시립대) 라영안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5 - 45 (21page)
DOI
10.15753/aje.2016.03.17.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인성교육 논의의 홍수 속에서, 인성교육 속에 붙박여 있는 교육학적 난제에 대해 천착하고, 인성교육 디자인의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먼저 우리사회에서 인성교육, 인성을 갖춘 인재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는 사회적 맥락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에 비해, 인성교육이 가지고 있는 내재적이고 본질적인 문제점에 대한 논의가 간과되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인성교육의 접근법(훈육, 교양, 역량으로서의 인성), 평가의 이슈, 인성교육 실시 주체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 디자인에서 평가와 주체에서의 실천방안과 인성교육이 단순히 하나의 교육프로그램이 아니라 인성기반 미래교육디자인의 차원으로 확장되기 위해서 ‘교양시민성’과 ‘미래성’을 담보해야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미래인재 양성과 인성교육의 필요성
Ⅲ. 인성교육 핵심이슈
Ⅳ. 인성중심 미래교육 디자인의 과제와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2763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