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언진 (안동과학대학교) 김병희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489 - 524 (36page)
DOI
10.20437/KOAECE24-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Lickona의 통합적 인격교육론에 이론적 기반을 둔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교육현장 적용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강원도 S시에 소재한 J유치원과 C유치원 만 5세 37명을 대상으로(실험집단 19명, 비교집단 18명) 2017년 7월 3일에서 9월 29일까지 12주 동안 24회에 걸쳐 실시하고 본 연구자가 제작하고 수정 ·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SPSS 23.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Lickona의 통합적 인격교육론에 기반한 유아 인성교육프로그램은 유아 인성 함양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세부내용으로 도덕적 인지, 도덕적 감정, 도덕적 행동의 세 가지 하위 요인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가능하며 앞으로 ‘Lickona의 통합적 인격교육론에 기반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유아의 인성 함양을 도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Ⅲ.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 검증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