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윤숙 (여주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75 - 19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교사들이 유아 인성교육을 어떻게 인식하고 실천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지 면담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자료수집을 위해서 경기도 소재 ‘Y유치원’을 선정하여 유치원교사 6명을 대상으로 각 3~4회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유치원교사들은 인성교육 의미를 유아들에게 바람직한 인성을 길러주는 교육으로 인식하고 있는데 개인내적 인성보다 사회관계적 인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주된 인성교육의 내용은 기본생활습관과 또래와의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둘째, ‘Y유치원’에서 인성교육은 공식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데 교사들은 대부분의 인성교육은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공식적 교육과정을 통한 인성교육은 생활주제 중심의 통합교육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인성교육은 하루일과 속에서 다양한 생활지도의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교사들은 인성교육을 하면서 인성교육 개념의 모호성, 유아 발달특성인 자기중심적 성향, 인성교육 효과의 비가시성, 부모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 미흡한 가정과의 연계 및 협조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 인성교육의 개인내적 차원과 사회관계적 차원의 균형 맞추기,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 시도, 유아 인성교육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교사와 부모간의 소통과 협조,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